갑자기 위성 방송을 설치해 보고 싶었다. 안사람에게 얼떨결에 구매 승인을 받고 진행하였다.
총 사용 비용은 약 23만원정도.. (잡다한 자재들을 같이 사다 보니..)

주문후 이틀뒤 택배가 도착하였다.(일요일에 주문해 화요일에 받음..)
받자마자 작업에 들어갔다. 의외로 제품이 단순했다. 하지만, 우리집에 제대로 고정할만한데가 적당하지 않아서 맨 왼쪽 기둥쪽을 이용하기로 하고 작업에 들어갔다. 하지만, 피스못이 작아서 제대로 고정이 되지 못한듯하다.(이부분은 추후에 더 긴 피스못을 사서 새로 박아야만 될듯.)

이런저런 이유를 불문하고 고정받침대를 설치하고 안테나 조립에 들어갔다. 안테나는 의외로 간단해서 금방 끝난듯했다.

이제 안테나를 조정할 단계.. 아직 조정해본 경험이 없어서 조금 헤맸다. 위성찾기용 측정기를 사용했으나.. 이건 의외로 조정이 힘들어 바로 티비로 조정하기로 변경...

우선 무궁화 3호를 찾고.. 그 다음으로 무궁화 5호를 찾았다. 그런데, 이상하게 KBS2가 잡히지 않는다. 우선 이것은 건너뛰고 지붕으로 올라가 선을 설치하기로 하였다. 위성 안테나와 DTV용 안테나 신호를 합치고 내부에서 다시 나눌려고 선을 설치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다. 합치고 나서 재분배를 하다보니 위성 신호가  너무 약한것이 아닌가.. 
날이 너무 어두워져 선을 다시 설치하러 지붕에 올라가기 힘들어 다음날로 패스하기로 하고 우선 중지...


다음날..이 되자마자 지붕으로 올라갔다. 아침일찍이라 그런지 지붕에 서리가 내려 너무 미끄러웠다. 직접 올라가기가 겁나 우선 사다리리로 정리후 마지막으로만 올라가서 선을 정리했다. 이 선을 직접 방으로 들어오기로 했다. 기존 에어컨 배관때문에 난 구멍을 이용해 선을 집어 넣고 다시 테스트 해보았다.. 위성 신호가 잡힌다. 그런데, 여전히 KBS2가 잡히지 않는다.

아... 왜 이러지..

다시 안테나로 가서 안테나를 조정했다. 다시 들어와 OTA 재 설정... 이제 잡히기 시작한다..

그런데, 내가 생각한 것보다 신호가 많이 잡혔다. 모텔가면 자주 나오는 성인방송도 잡히고... (모텔에서 나오던 성인방송은 위성으로 나오던 것이군... 오늘에서야 안 나...) 

좌우지간 1박 2일간 위성 설치를 끝냈다. 이젠 안방에서도 좀 더 다양한 방송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존 IPTV를 제거할까 조금은 고민된다.. 하지만, IPTV가 워낙 채널이 많기에 포기하기는 어려울듯 싶다.
앞으로 형편이 좀 더 어려워지면 그때는 해지할지도 모르겠다.

 
Posted by 가희나희아빠 희자매(가희나희)아빠

티스토리 툴바